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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에서 시작된 바둑의 정의와 규칙 그리고 용어

럭키매거진 2023. 7. 6.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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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년 전 고대 중국에서 시작된 바둑에 대하여 포스팅합니다.

 

바둑에 대하여
바둑에 대하여

 

1. 바둑에 대하여

 

바둑은 2,500년 전 고대 중국에서 시작된 전략적인 보드 게임입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행해지는 가장 오래된 보드 게임 중 하나입니다. 바둑은 동아시아에서 인기를 얻었고 그 후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갔고, 국제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바둑의 목표는 상대보다 보드에서 더 많은 영역을 얻는 것입니다. 게임은 일반적으로 19x19 그리드로 그리드 보드에서 진행되지만 9x9 및 13x13과 같은 작은 보드 크기도 초보자 또는 짧은 게임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플레이어들은 교대로 격자선의 교차점에 일반적으로 검은색과 흰색의 돌을 놓습니다. 그 돌들은 영토를 둘러싸고 점령하는데 사용됩니다. 흑인 선수가 먼저 움직이고, 그 다음에 선수들이 교대로 돌아옵니다.

 

바둑의 규칙은 간단하지만 게임 자체는 매우 복잡하고 전략적 깊이가 깊습니다. 기본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각형이 아닌 교차로에 돌이 놓여 있습니다.

 

1) 돌을 판 위에 올려놓으면 움직일 수 없지만, 그것을 잡아 판에서 떼어낼 수 있습니다.

 

2) 돌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대각선으로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3) 돌멩이나 돌무리는 상대편의 돌이나 빈 공간에 완전히 둘러싸여 있을 때 잡힙니다.

 

4) 플레이어는 동일한 보드 위치를 반복하여 루프를 생성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5) 두 선수가 연속적으로 패스하면 게임이 종료되는데, 이는 두 선수 모두 포지션을 향상시키기 위한 움직임을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6) 그런 다음 최종 보드에 점수가 매겨집니다.

 

바둑에서 점수를 매기는 것은 포획된 돌뿐만 아니라 각 선수의 돌로 둘러싸인 빈 교차점의 수를 세는 것입니다.

 

더 넓은 영역과 포획된 돌을 가진 선수가 우승자로 선언됩니다.

 

바둑은 간단한 규칙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능한 많은 수의 움직임과 전략적 변화를 제공하여 모든 기술 수준의 플레이어들에게 도전적인 게임이 됩니다. 그것은 종종 깊은 생각, 직관, 그리고 장기적인 계획을 필요로 하는 게임으로 여겨집니다.

바둑 1
바둑 1

 

2. 바둑의 규칙

 

1) 게임 보드:

 

바둑은 일반적으로 19개의 가로줄(순위)과 19개의 세로줄(파일)로 구성된 격자판에서 진행되며, 총 361개의 교차점을 만듭니다. 하지만 9x9와 13x13과 같은 더 작은 보드 크기는 더 짧은 게임이나 초보자에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스톤:

 

두 명의 선수가 참가하는데, 한 명은 검은 돌, 다른 한 명은 흰 돌입니다. 흑인이 먼저 경기를 하고, 그 다음에 선수들이 교대로 경기를 합니다. 사각형이 아닌 교차로에 돌이 놓여 있습니다.

 

3) 자유:

 

각 돌에는 자유가 있는데, 이것은 비어 있는 인접 교차점(대각선이 아닌 직각으로 연결됨)입니다. 돌 하나는 처음에 네 개의 자유를 가집니다.

 

4) 석재 배치:

 

당신의 차례에, 당신은 영토를 통제할 목적으로 보드의 아무 빈 교차로에 당신의 색깔의 돌을 놓을 수 있습니다. 돌은 상대방의 돌을 둘러싸고 잠재적으로 포획하기 위해 배치될 수 있습니다. 불법적인 보드 위치를 만드는 교차로에 돌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예: 자살 행위 또는 이전 위치 반복).

 

5) 돌멩이 잡기:

 

스톤 또는 스톤 그룹은 자유도가 남아 있지 않을 때 포획됩니다(상대의 스톤 또는 보드 가장자리에 둘러싸여 있음). 포획된 돌은 보드에서 제거되어 포획된 플레이어가 포로로 보관합니다.

 

6) Ko 규칙:

 

Ko 규칙은 보드 위치가 즉시 반복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전 턴과 동일한 보드 위치를 이동하면 두 플레이어 모두 즉시 이동을 반복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특정한 움직임을 반복하는 것에 대한 일시적인 금지를 도입합니다.

 

7) 합격:

 

선수가 유리한 움직임이 남아 있지 않다고 판단되면 차례를 넘길 수도 있습니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패스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8) 점수 매김:

 

게임이 끝난 후, 선수들은 그들이 지배하는 영토를 평가합니다. 영역은 플레이어의 돌로 둘러싸인 빈 교차로로 구성됩니다. 포획된 돌도 점으로 계산됩니다. 더 많은 영토와 포획된 돌을 가진 선수가 우승자입니다.이것들이 바둑의 기본 규칙입니다. 하지만 바둑은 깊고 복잡한 게임이며, 플레이어가 기술과 경험에서 발전함에 따라 탐색할 수 있는 수많은 고급 전략, 전술 및 규칙 변형이 있습니다.

 

 

3. 바둑의 용어

 

Atari: 돌멩이나 돌멩이 무리가 다음 이동 시 포획될 수 있는 즉각적인 위험에 처한 상황.

 

Ko: 보드 포지션의 즉각적인 반복을 방지하는 규칙. 이전 턴과 동일한 보드 위치를 이동하면 두 플레이어 모두 즉시 이동을 반복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특정한 움직임을 반복하는 것에 대한 일시적인 금지를 도입합니다.

 

Liberty: 돌에 인접한 빈 교차로. 돌이 보드에 남아 있으려면 적어도 한 가지 자유가 있어야 합니다. 자유가 없는 돌은 포획됩니다.

 

Sente: 상대방이 반응하도록 강요하는 동작으로, 플레이어가 보드의 다른 곳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주도권을 줍니다.

 

Gote: 상대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동작. 상대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방어적이거나 수동적인 움직임입니다.

 

Tenuki: 직접적인 현지 위치를 무시하고 보드의 다른 곳에서 플레이하는 전략적인 움직임입니다. 종종 더 큰 규모의 전술을 설정하거나 보드의 다른 영역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Joseki: 두 선수 모두에게 균형 잡힌 위치를 제공하는 코너에서의 표준적이고 확립된 일련의 움직임입니다. Joseki는 코너 구멍과 그 변형에 대한 연구입니다.

 

Fuseki: 게임의 시작 단계로, 보드에서 위치를 설정하고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Seki: 마주보는 두 개의 돌무리가 서로 둘러싸여서 교착 상태가 되는 상황. 어느 선수도 자신의 돌을 희생하지 않고는 상대방의 돌을 잡을 수 없습니다.

 

두께: 보드에서 선수의 영향력 있는 위치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로, 종종 견고하고 연결된 돌 그룹을 통해 달성됩니다.

 

영역: 플레이어의 스톤으로 둘러싸인 빈 교차점을 포함하여 플레이어의 스톤으로 제어되는 보드 영역입니다.

 

Dame: 중립적인 관점이나 반대 그룹 간의 자유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포인트는 두 플레이어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열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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